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다리에 쥐가 나는 이유 응급처치 요약정리

건강 정보/질병

by 블로그노마드 2020. 8. 11. 11:55

본문

반응형

다리에 쥐가 났을 때

운동을 하거나 기지개를 켤 때 누구나 한 번쯤은 다리에 쥐가 나는 경험을 해봤을 텐데요.

그 고통이 상당히 심하기 때문에 한동안은 걸을 수조차 없게 됩니다.

하지만 적절한 예방법과 대처법을 알고 있으면, 손쉽게 다리에 쥐나는 증상을 해결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쥐가 나는 이유와 대처 방법, 예방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다리에 쥐가 나는 이유

1. 수분이 부족하면 다리에 쥐가 나기 쉬운데요.

특히 땀을 많이 흘리는 운동을 했을 경우, 체내 전해질 균형이 깨지면서 근육에 신경 전달물질이 제대로 전달되지 못해 다리에 쥐가 날 수 있습니다.

 

2. 다리 근육에 피로가 쌓이면 쥐가 나기 쉬워지는데요.

특히 장시간 서 있는 경우에 근육에 활성산소와 요산이 쌓이면서 다리에 쥐가 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갑작스러운 근육 운동을 했을 경우에도 쥐가 나기 쉬운데요.

이렇게 근육이 뭉치는 경우에는 재발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운동 전 충분한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3. 많은 양의 카페인을 섭취하면 쥐가 나기 쉬운데요.

커피나 녹차와 같은 카페인 음료를 다량 섭취하면 우리 몸의 전해질이 영향을 받아 쥐가 나기 쉬워집니다.

 

4. 노화가 진행되면서 쥐가 날 수 있는데요.

나이가 들면서 다리 근육이 줄어들고, 혈액순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서 쥐가 나기 쉬워집니다.

 

5. 허리디스크가 있는 경우 다리에 쥐가 나기 쉬운데요.

다리 근육으로 이어지는 신경이 허리디스크로 인해 압박을 받으면 다리에 쥐가 날 수 있습니다.

 

6. 체온이 떨어지면 혈관이 수축되면서 다리에 쥐가 나기 쉬워지는데요.

특히 여름철에 차가운 에어컨 바람으로 인해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진행되지 않으면 다리에 쥐가 날 수 있습니다.

 

 

◎ 다리에 쥐가날때 응급 처치

1. 우선 땅에 앉은 상태로 다리를 곧게 펴고, 상체를 발 쪽으로 굽혀 쥐가난 근육을 당겨주는 것이 좋습니다.

 

2. 그리고 몸을 따뜻하게 하고 즉시 스포츠 음료 등을 마셔서 수분을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3. 이후 근육을 자극할 수 있는 연고를 바르고 마사지를 통해 쥐가난 근육을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 다리에 쥐 예방법

1. 쥐가 자주 나는 부위를 매일 부드럽게 스트레칭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2. 마그네슘과 칼슘이 풍부한 바나나, 시금치, 미역, 멸치 등을 먹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3. 다리 근육이 딱딱하게 굳지 않도록 족욕이나 반신욕 등으로 근육을 이완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4. 충분한 수면과 휴식으로 근육의 피로를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5. 몸에 꽉 끼는 옷이나 장신구를 장시간 착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추천글

 

복숭아뼈 부음 대표적 원인 2가지

복숭아뼈 부음 복숭아 뼈가 부어올라서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는 분들이 많이 계신데요. 오늘은 복숭아 뼈가 붓는 대표적인 원인 2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복숭아뼈가 붓는 원인 1. �

robotblog.co.kr

 

폐활량 늘리는 법 7가지

폐활량 대부분의 현대인들은 미세먼지와 흡연하는 습관으로 인해 폐 기능이 좋지 못한데요. 폐는 산소를 혈액에 공급해주는 아주 중요한 기관이기 때문에 반드시 관리가 필요합니다. 오늘은 폐

robotblog.co.kr

 

무릎에서 뚝소리 나는 4가지 이유

무릎에서 뚝소리 다리를 움직일 때마다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나는 분들이 많은데요. 무릎 소리는 일회성으로 끝나는 경우가 많지만 장기간 지속적으로 무릎에서 뚝소리가 난다면 병원에 방문�

robotblog.co.kr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