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갑자기 귀가 안들릴때 증상 치료방법 예방방법 요점정리

건강 정보/질병

by 블로그노마드 2020. 8. 4. 21:33

본문

반응형

귀가 안들릴 때

난청은 노인들의 전유물이라고 알려져있지만 요즘에는 젊은 층에서도 많이 나타나고 있는데요.

난청을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청력을 완전히 잃을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예방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갑자기 귀가 안 들릴 때 어떻게 해야 할까요?

 

오늘은 난청이란 무엇이며, 귀가 안 들릴 때 증상과 치료법, 예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난청이란?

난청이란 청각에 문제가 생겨 정상적으로 소리를 전달받지 못하는 증상을 말하는데요.

65세 이상의 3분의 1이 난청을 겪고 있으며, 요즘에는 젊은 층에서 난청환자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 귀가 안 들릴 때 증상

1. 상대방의 말을 알아듣기 힘들고 대화에 어려움을 겪는다.

 

2. 기억력이 나빠진다.

 

3. 업무 능력이 떨어지고 집중이 잘 되지 않는다.

 

4. 불안감, 우울감이 느껴진다.

 

5. 평소보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

 

 

 

◎ 난청의 종류 치료법

1. 전음성 난청은 외이나 중이에 장애가 생겨서 소리가 제대로 전달되지 않는 난청인데요.

만성 중이염이나 삼출성 중이염, 이소골의 손상 등으로 발생합니다.

원인에 따라 약물이나 수술에 의해 치료가 가능합니다.

 

2. 감각신경성 난청은 달팽이관의 감각세포가 손상을 입어 나타나는 난청인데요.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노인성 난청, 소음성 난청, 선천성 난청, 메니에르 병 등이 있습니다.

감각세포의 손상 정도에 따라 경도, 중도, 고도, 심도로 구분되고, 경도에서 고도 범위까지 보청기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혼합성 난청은 전음성 난청과 감각신경성 난청이 동시에 발생한 난청을 말하는데요.

약물이나 수술, 보청기 등으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4. 신경청 난청은 뇌의 청신경이 존재하지 않거나 영구 손상된 경우에 발생하는 난청인데요.

보통 노화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소음에 지속적으로 노출된 경우 발생하기도 합니다.

한번 신경이 나빠지면 거의 고칠 수 없습니다.

 

 

 

◎ 난청 예방법

1. 이어폰은 청력을 위협할 수 있으므로 이어폰보다는 헤드폰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공사장이나 공연장과 같은 소음이 심한 곳에서 장시간 있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 이어폰을 사용해야 한다면 커널형보다는 오픈형 이어폰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4. 흡연, 음주, 스트레스는 최대한 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5. 먼지와 세균의 침입을 막아주는 귀지를 일부러 파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6. 난청에 좋은 시금치나 브로콜리, 콩, 과일과 같은 음식을 섭취해준다.

 

 

 

◎ 추천글

 

한쪽 귀 먹먹 원인과 자가 치료법

한쪽 귀 먹먹 가끔씩 자고 일어나거나 비행기를 타는 경우에 한쪽 귀가 먹먹 해지는 증상을 겪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귀가 먹먹해지는 원인은 워낙 다양하기 때문에 치료를 위해서는 정확한 원�

robotblog.co.kr

 

남성갱년기 증상 치료 방법

남성갱년기 일반적으로 갱년기라고 하면 중년 여성에게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생각하는데요. 하지만 남성에게도 남성 호르몬 분비가 줄어들면서 남성 갱년기가 찾아올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

robotblog.co.kr

 

노안 증상 수술치료 방법

노안 최근 스마트폰이 보급화 되면서 노안이 찾아오는 시기가 빨라지고 있는데요. 통계에 따르면 36-40세 노안 비율이 5년 전과 비교해 2배 이상 늘어났다고 합니다. 이처럼 요즘에는 젊은층도 노

robotblog.co.kr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