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스트레스성 과호흡 증상 응급처치

건강 정보/질병

by 블로그노마드 2020. 8. 5. 11:47

본문

반응형

과호흡증

호흡 속도가 정상범위를 넘어서서 빨라지거나 늦어지는 증상을 과호흡증이라고 말하는데요.

과호흡증은 호흡기관의 문제로 발생하기도 하지만 우울증이나 정신적 질환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과호흡 증상이 나타났을 때 응급처치 방법은 무엇일까요?

 

오늘은 과호흡 증후군 증상과 원인, 응급처치, 치료법, 예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과호흡 증후군 증상

과호흡증은 별다른 신호 없이 갑작스럽게 발생한다는 특징이 있는데요.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과도한 호흡, 무기력, 부정맥, 시각이상, 수면 장애 등의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20-30분 정도 지속되며, 1시간 이상 지속되는 경우는 드뭅니다.

 

심각한 경우에는 현기증, 흉통, 마비 증상이 동반되기도 하며, 심한 경우 실신까지 일어날 수 있으므로 적절한 예방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 과호흡증 원인

과호흡 증후군은 공황장애나 불안장애가 있는 분들이 겪기 쉽고, 신체적, 정신적 원인으로 나뉘어 구분됩니다.

 

신체적 원인으로는 폐 질환이나 심장질환, 대사성 산증 등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체내 산과 염기의 균형이 맞지 않는 경우에도 과호흡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갑상선 기능 항진증과 임신 중 호르몬 증가로 인해 과호흡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정신적 원인으로는 스트레스를 꼽을 수 있는데요.

정신적으로 불안하거나 긴장된 상태가 오래 지속되는 경우에 간헐적으로 과호흡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스트레스성 과호흡 응급처치

과호흡 증후군이 심해지면 실신까지 할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빠른 응급처치가 필요한데요.

 

1. 증상이 나타나면 우선 조용한 곳으로 자리를 이동해주세요.

 

2. 혈액순환이 잘 될 수 있도록 몸에 꽉 끼는 옷은 벗어주세요.

 

3. 비닐봉지 안으로 입과 코를 넣어 준 뒤, 외부 공기가 통하지 않도록 막아주세요.

 

4. 비닐봉지 안으로 호흡을 천천히 해주세요.

 

 

 

◎ 스트레스성 호흡곤란 치료법

1. 명상과 마인드 컨트롤을 통해 불안감이나 스트레스를 해소해 호흡곤란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2. 본인의 힘만으로 치료가 어렵다면, 병원에 방문해 약물이나 심리 상담치료, 운동 프로그램 등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 스트레스성 호흡곤란 예방법

1.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체중 조절, 호흡기를 강화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2. 금연을 통해 폐기능이 약해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추천글

 

공황장애 증상 테스트 치료 완벽정리

공황장애 예고 없이 갑자기 무섭거나 공포감을 느낀 적이 있으신가요? 이와 같은 증상은 공황 장애 증상 중 하나인데요. 공황장애는 과연 어떤 이유로 발생하는 것일까요? 오늘은 공황장애란 무

robotblog.co.kr

 

우울증 증상 테스트 치료 총정리

우울증 사람은 슬프고 힘든 상황에 처하면 우울한 기분에 사로잡히게 되는데요. 특히 경쟁이 심한 환경일수록 다른 사람과 자신을 비교하게 되고, 그로 인해 더욱더 우울증이 찾아오기 쉬워집��

robotblog.co.kr

 

정신 장애 10가지 종류

정신 장애 생각보다 많은 현대인들이 정신 장애로 인해 힘들어하는데요. 정신 장애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관련 질환에 대해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정신 장애에는 어떤 것들이 있�

robotblog.co.kr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