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미주신경성 실신 원인 응급처치

건강 정보/질병

by 블로그노마드 2020. 8. 20. 17:27

본문

반응형

실신

20-40%의 사람들은 일생에 한 번은 실신을 경험한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특히 노인이나 여성에게 발생 빈도가 높으며, 대게 앉아 있거나 서 있는 자세에서 실신 조짐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오늘은 여러 실신 유형 중,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미주신경성 실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주신경성 실신이란?

미주신경성 실신이란 '신경심장성 실신'이라고도 불리는데요.

신체적, 정신적으로 극도의 긴장된 상태가 지속되면 혈관이 확장하고 심장 박동이 느려져 혈압이 낮아지는데, 이때 급격히 낮아진 혈압으로 인해 뇌로 가는 혈류량이 줄어 일시적으로 의식을 잃는 것을 미주신경성 실신이라고 말합니다.

 

 

 

미주신경성 실신 전조증상

실신 전, 아찔한 느낌이 나면서 현기증과 함께 속이 메슥거릴 수 있습니다.

또한 시야가 좁아지고, 식은땀을 비정상적으로 흘리며 피로감을 느끼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미주신경성 실신 원인

미주신경성 실신은 앞서 말한 바와 같이, 뇌로 가는 혈류량이 줄어들면서 일시적으로 의식을 잃는 것을 말하는데요.

이런 현상의 원인은 다양하며, 개인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1. 일반적으로 오랜시간 서 있는 경우 미주신경성 실신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2. 목욕탕이나 온천 등에서 장시간 뜨거운 물에 몸을 담그고 있을 때 일어날 수 있습니다.

 

3. 뜨거운 햇몇 아래 장시간 노출됐을 때 실신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4. 피를 보거나 신체 일부가 다칠 위험에 처했을 때 실신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5. 온도 변화가 크고, 주변 환경이 급격히 변했을 때 실신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6. 버스나, 지하철, 교회 등과 같이 사람이 많고 밀폐된 공간은 폐쇄공포증을 일으켜 미주신경성 실신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7. 소변을 오래 참으면 방광 근육이 흥분하면서 부교감신경도 같이 흥분하게 되면서 혈압이 떨어져 실신할 수 있습니다.

 

 

미주신경성 실신 검사

미주신경성 실신은 질병에 분류되지 않고 한 가지 증상일 뿐인데요.

대부분 시간이 지나면서 저절로 회복되기 때문에 특별한 치료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다만, 실신은 심장질환이나 뇌질환 환자에게도 나타나는 증상이며, 특히 노인에게 나타나는 실신의 경우에는 특정한 질병의 증상이거나 복용 중인 약물의 부작용일 수 있으므로 병원에 방문해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심전도 검사, 심장초음파 검사, 24시간 홀터 모니터링, 운동부하검사, 혈액검사, 기립경 검사, MRI 검사, 아데노신 투여 검사 등을 통해 다른 질병의 유무를 감별할 수 있습니다.

 

 

미주신경성 실신 치료

미주신경성 실신은 약물 치료를 시도할 수 있는데요.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 약물은 혈압약으로 주로 사용되는 베타 차단제인 메토프롤롤입니다.

이 약물은 실신을 발생하는 신호를 차단해 실신을 예방하는 효과를 가진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미주신경성 실신 빈도가 일년에 5회 이상인 환자에게는 수술적 치료가 시도되기도 하는데요.

대표적인 수술은 심장박동을 조절해주는 심장박동기를 삽입해주는 것입니다.

 

 

미주신경성 실신 응급처치

1. 우선 몸에 꽉 끼는 옷을 벗어주고 머리를 측면으로 돌려 혀가 기도를 막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그리고 실신한 사람을 눕힌 다음 다리를 위로 올려서 혈액이 머리로 가도록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3. 누울수 없는 상황이라면, 쪼그려 앉힌 다음, 머리를 양쪽 무릎 사이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4. 특별한 원인이 없이 노인이 갑자기 실신을 한다면 부정맥 등에 의한 실신을 의심하고 즉시 병원으로 이송해야 합니다.

 

 

 

미주신경성 실신 예방

1. 높은 곳에 올라가거나 놀이기구 등과 같이 큰 충격을 줄 수 있는 요인을 멀리하고,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소변이 마려우면 참지 않고 즉시 화장실로 가서 소변을 보는 것이 좋습니다.

 

3. 목욕탕에서 냉탕과 온통을 번갈아가며 들어가는 것을 피하고, 이외에도 급격한 온도 변화를 느낄 수 있는 곳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사람이 많고 주변이 밀폐된 공간에 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5. 평소 물과 염분을 충분히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6. 카페인이 들어 있는 음료나 알코올은 교감신경을 자극할 수 있으므로 되도록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7. 압박 스타킹을 착용해 혈압이 떨어지지 않도록 유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추천글

 

고혈압 낮추는 방법

고혈압 고혈압은 그 자체로는 별다른 증상이 없지만,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하는 매우 위험한 질환인데요. 고혈압 가족력이 있거나, 고혈압 위험인자를 갖고 있는 사람의 경우에는 반드시 적절��

robotblog.co.kr

 

뇌졸중 전조증상 초기증상

뇌졸중 tvN 예능프로 '유 퀴즈 온 더 블럭'에서 조세호가 뇌졸중을 진단받았었다고 고백했는데요. 최근 다이어트를 통해 건강하게 지내는 줄만 알았던 조세호라서 그 충격이 큰 것 같습니다. 오��

robotblog.co.kr

 

앉았다 일어나면 어지러움 기립성 저혈압

저혈압이란? 저혈압이란 혈압이 정상 수치보다 낮게 나오는 것을 말하는데요. 일반적으로 혈압 수치가 100/60mmHg 이하인 경우를 저혈압이라고 합니다. 또한 누웠다가 일어날 났을 때 혈압이 20/10mm

robotblog.co.kr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