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녹내장 증상 원인 알아보기

건강 정보/질병

by 블로그노마드 2020. 7. 11. 03:17

본문

반응형

녹내장

3대 실명 질환 중 하나인 녹내장은, 불편함이 생길 때는 이미 녹내장 말기인 경우가 많은데요.

그렇기 때문에 녹내장 초기 증상에 대해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적절한 예방을 통해 녹내장에 걸리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오늘은 녹내장이란 무엇이고 녹내장 증상, 녹내장 원인, 녹내장 예방 방법, 치료법, 녹내장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녹내장이란?

녹내장이란 시신경이 손상되면서 시야가 점점 좁아지고 결국 시력까지 잃게 되는 질환인데요.

예전에는 안압이 높아지면서 시신경을 압박해 발생하는 질환으로 잘 알려졌었지만 최근에는 안압이 높지 않더라도 녹내장이 발생하는 등, 그 원인이 다양한 것으로 밝혀지고 있습니다.

 

 

 

◎ 녹내장 증상은?

녹내장은 급성과 만성으로 구분되어 지는데요.

급성 녹내장은 녹내장 환자의 약 10% 정도를 차지하며, 안압이 급속도로 높아지면서 시력이 낮아지고 두통, 구토, 건조, 출혈 증상이 나타납니다.

 

만성 녹내장은 시신경이 손상되면서 서서히 시야 주변부가 흐릿해지고 끝내는 시야가 좁아져 실명까지 이르게 됩니다.

 

 

 

◎ 녹내장 원인

1. 녹내장 발병 주요 원인으로는 안압 상승으로 인한 시신경 손상인데요.

과격한 운동을 하거나 어두운 곳에서 밝은 빛을 보는 행동 등이 안압을 상승하게 합니다.

 

2. 근시인 경우에도 녹내장 발생 확률이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근시가 발생하면서 시신경에 변형이 오고, 이로 인해 구조적으로 녹내장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그 외에 녹내장 가족력이 있거나 당뇨, 고혈압 같은 혈관 질환이 있는 경우 녹내장 발생 확률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 녹내장 치료 방법

한번 손상된 시신경은 치료가 안되기 때문에 녹내장은 완치가 불가능한 질환인데요.

그렇다고 치료를 하지 않으면 실명까지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더 이상 악화되지 않기 위해 반드시 치료가 필요합니다.

 

치료과정은 우선 약물을 사용하여 안압을 떨어뜨려 주고, 이후 환자 상태에 따라 레이저, 수술적 치료 등을 진행합니다.

 

 

 

◎ 녹내장에 좋은 음식

1. 블루베리는 항산화 물질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눈의 건조함과 피로감을 풀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2. 당근은 비타민A, 카로틴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녹내장을 예방하는데 가장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결명자는 비타민A, 비타민C를 함유하고 있어 눈의 피로와 눈이 침침한 증상 등을 개선해줍니다.

 

 

 

◎ 녹내장 예방 방법

주기적인 운동을 통해 혈액순환을 돕고 안압을 높이는 담배와 카페인을 멀리 해야 합니다.

그리고 장시간 컴퓨터 사용을 자제하고 눈 스트레칭을 자주 해주는 게 중요합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백내장은 조기진단이 가장 중요한데요.

일반적으로 40세 이상 일반 성인남녀는 1년에 1-2회 정기적인 안과 검진을 권장하고 있으며 녹내장 가족력이 있거나 평소 근시나 혈관 질환이 있는 분들은 녹내장 발생 확률이 높기 때문에 정기 안과검진을 꼭 받으시길 권장드립니다.

 

 

 

추천글

 

시야가 흐릿 백내장 총정리

백내장 백내장은 나이가 들면 피해 갈 수 없는 질병 중 하나인데요. 시야가 뿌옇게 흐려지면서 결국 시력 장애까지 나타날 수 있는 백내장은 초기 치료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리고 적절한 ��

robotblog.co.kr

 

남성갱년기 증상 치료 방법

남성갱년기 일반적으로 갱년기라고 하면 중년 여성에게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생각하는데요. 하지만 남성에게도 남성 호르몬 분비가 줄어들면서 남성 갱년기가 찾아올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

robotblog.co.kr

 

노안 증상 수술치료 방법

노안 최근 스마트폰이 보급화 되면서 노안이 찾아오는 시기가 빨라지고 있는데요. 통계에 따르면 36-40세 노안 비율이 5년 전과 비교해 2배 이상 늘어났다고 합니다. 이처럼 요즘에는 젊은층도 노

robotblog.co.kr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