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췌장암 초기증상 생존율 치료방법 총정리

건강 정보/질병

by 블로그노마드 2020. 7. 18. 19:48

본문

반응형

췌장암

주요 10대 암 중에서 생존율이 가장 낮은 암은 췌장암인데요.

췌장암의 생존율이 낮은 이유는 별다른 초기 증상이 없어서 조기 발견이 매우 어렵기 때문입니다.

더군다나 췌장암은 다른 장기로 전이되기가 쉬워서 철저한 예방과 조기 진단이 중요한데요.

그렇다면 췌장암의 초기증상은 무엇일까요?

 

오늘은 췌장암 초기증상과 췌장암 원인, 췌장암 치료방법, 췌장암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췌장암이란?

췌장암은 췌장에 생겨난 암세포 덩어리를 말하는데요.

췌장의 종류에는 여러가지가 있으나, 90% 이상은 췌관의 외분비 세포에서 발생합니다.

그리고 췌장암 발생 위치에 따라 증상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췌장암 초기증상

1. 소화액의 분비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속이 더부룩하고 체한듯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식사를 하고 나서 오심이나 구토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췌장암에 걸린 대부분의 환자들은 복통을 호소하는데요.

식사나 운동과 상관없이 명치에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그리고 허리 통증도 나타날 수 있는데, 이 경우에는 암의 진행이 많이 된 상태입니다.

 

 

3. 췌장암 환자의 50%가 황달 증상을 보이는데요.

황달과 함께 열이 난다면 막힌 담도에 염증이 발생했다는 신호이므로 막힌 부분을 신속히 뚫어줘야 패혈증으로 인한 사망을 피할 수 있습니다.

 

4. 췌장에 문제가 생기면 혈당과 관련된 호르몬 분비에 문제가 생기는데요.

갑자기 당뇨가 나타나거나 기존의 당뇨가 악화되었다면 췌장암 초기 증상일 수 있습니다.

 

5. 췌장암 환자는 흔히 몇 달에 걸쳐 체중 감소가 나타나는데요.

암 때문에 췌액 분비가 감소해 소화 흡수 장애, 식욕 부진 등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췌장암 원인

췌장암의 원인은 아직까지 명확히 발견된 것이 없지만, 다음과 같은 복합적인 원인들이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 흡연

흡연을 하는 경우에 췌장암 발생률이 약 2-5배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흡연으로 인해 다른 장기(두경부암, 폐암, 방광암)에 악성종양이 생긴 경우, 췌장암 위험도가 증가한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담배는 10년 이상 끊어야 췌장암 발생률이 비흡연자만큼 줄어들 수 있습니다.

 

2. 비만

비만인 경우 췌장암 발생 위험도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만, 아직까지 이에 대한 논란이 있습니다.

 

3. 당뇨

당뇨는 췌장암의 원인이 되기도 하지만, 반대로 췌장암으로 인해 내분비 기능에 장애가 생겨 당뇨를 일으키기도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5년 이상 당뇨를 앓고 있는 경우, 췌장암 발병률이 증가한다는 연구 보고가 있습니다.

 

 

4. 노화

노화가 진행되면서 췌장암 발생 위험도가 증가하는데요.

보통 췌장암 발생 나이는 65세이며, 50세 이전까지는 췌장암 발생 가능성이 매우 낮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50세 이전에 췌장암이 발생했다면 가족력에 의한 췌장암일 가능성이 큽니다.

 

5. 화학물질

각종 용매제나 휘발유와 같은 화학물질이 훼장암을 발생시키는 위험인자로 알려져 있는데요.

석탄에서 발생하는 가스에 오래 노출된 사람은 췌장암 발생률이 높고, 탄소 연료인 코크스를 취급하는 사람들도 대장암과 췌장암 발생 비율이 높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밖에도 타르 관련 작업자, 금속 제조, 알루미늄 제분 종사자, 기계 수리 등을 하는 사람들의 췌장암 발생 위험이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췌장암 치료방법

종양의 크기, 환자의 나이와 건강상태 등을 고려해 수술과 방사선, 항암 치료 등이 실시되는데요.

가장 효과적인 치료는 외과적인 절제 수술인데, 수술이 가능한 환자는 췌장암 환자 중 20-25%뿐입니다.

 

 

1. 수술

수술적 절제는 암이 췌장에 국한된 경우에 시행됩니다.

췌장의 일부분이나 전체를 절제하며, 상황에 따라 주변조직까지 제거합니다.

 

2. 항암화학요법

암세포를 죽이기 위해 체내에 항암제가 투여됩니다.

하지만 췌장암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진 항암제가 드물어서 아직까지 몇 안되는 항암제만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3. 방사선치료

췌장암 환자 중 수술적 절제가 불가능하면서 다른 부위로 전이가 없는 사람이 40%정도 되는데요.

이런 경우에는 방사선 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방사선 치료와 함께 항암제를 투여하면 생존 기간이 연장되는 경우가 많으며, 수술적치료 중에 방사선치료가 병행되기도 합니다.

 

4. 증상 치료

췌장암은 심한 통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마약성 진통제가 사용되기도 하며, 황달이 왔을 경우에는 내시경을 이용해 인공관을 삽입해 담즙을 배출시킬 수 있습니다.

 

 

췌장암 생존율

췌장암의 5년 생존율은 2019년 12월 기준 처음으로 12%를 넘어섰는데요.

하지만 아직까지도 가장 환자가 많은 '췌관선암'의 5년 생존율은 9% 정도에 불과합니다.

 

환자의 90%이상이 췌장암 진단 후 1년 이내에 사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췌장암에 좋은 음식

1. 브로콜리에는 셀레늄 성분이 풍부하여 활성산소를 중화시켜주고 항암작용에 효과적입니다.

 

2. 시금치에는 활성산소를 없애주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항암작용에 큰 도움을 줍니다.

 

3. 카레의 원료인 강황에은 커큐민 성분이 들어 있어 항암 효과가 뛰어나며 특히 췌장암을 억제하는데 효과적입니다.

 

4. 토마토는 항산화 작용을 하며 동맥경화를 막고 면역력 강화에 좋습니다.

 

 

 

추천글

 

대장암 증상 원인 치료 생존율 총정리

대장암 영화 블랙팬서에서 주인공 역을 맡은 채드윅 보스만(Chadwick Boseman)이 대장암 투병 끝에 향년 43세로 사망했다는 기사를 접했는데요. 공식 SNS에 따르면 그는 2016년 대장암 진단을 받은 후, �

robotblog.co.kr

 

장염 빨리 낫는 법

장염 장염에 걸리게 되면 일상생활에 큰 어려움을 겪게 되는데요. 흔한 증상으로는 설사와 복통이 나타나며 심각하면 미열, 구토 증세까지 발생할 수 있으니 최대한 빨리 회복되도록 노력하는 �

robotblog.co.kr

 

장염 옮나요? 원인에 따라 달라요

장염 여름철은 상한 음식으로 인해 장염에 걸릴 위험이 높아지는데요. 장염에 걸리게 되면 일상생활에 많은 어려움을 겪을 수 있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장염이 옮�

robotblog.co.kr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