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수면 무호흡증 원인 증상 치료 요점정리

건강 정보/질병

by 블로그노마드 2020. 8. 24. 13:29

본문

반응형

수면무호흡증

수면무호흡증은 남성의 50%, 여성의 25%가 겪을 만큼 흔한 질환인데요.

충분한 수면에도 불구하고 낮 시간에 졸음이 쏟아지거나 피로감이 느껴진다면 수면무호흡증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수면무호흡증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오늘은 수면무호흡증이란 무엇이며, 수면무호흡 증상, 원인, 치료 방법,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수면 무호흡증이란?

수면 무호흡증이란 수면 중에 숨을 쉴 수 없거나 어떤 원인에 의해 호흡이 제한되는 것을 말하는데요.

수면무호흡증은 중추성 무호흡증과 폐쇄성 무호흡증, 그리고 중추성 무호흡증과 폐쇄성 무호흡증이 혼합된 혼합성 무호흡증으로 구분됩니다.

 

수면 무호흡증은 수면을 방해해 다음날 유난히 피곤함을 느끼게 할 뿐만 아니라, 혈액 속의 산소량이 줄어 내부 장기가 손상되거나 치매와 같은 인지 능력 저하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 수면 무호흡증 증상

1. 수면무호흡증은 멜라토닌 생성을 방해하고, 다른 신체 호르몬 분비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2. 수면무호흡증은교감신경 활성을 촉진시켜 불면증, 불안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수면무호흡증은 성장 호르몬 분비를 방해해 성장과 발달을 저해하고, 낮 시간대의 집중력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4. 수면무호흡증은 뇌세포의 해독작용을 방해해, 뇌 기능을 손상시키거나 건강상태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5. 수면무호흡증은 기억상실과 알츠하이머병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 수면 무호흡증 원인

1. 비만

비만으로 인해 목 부위에 지방이 쌓이면 혀와 편도 등의 조직이 비대해지는데요.

이 경우에 기도가 좁아져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턱과 목이 짧은 경우

선천적으로 턱이 짧거나 목이 짧고 굵은 사람은 수면무호흡증이 나타나기 쉽습니다.

 

3. 흡연과 음주

담배연기와 술은 기도를 좁게 만들어 수면무호흡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4. 편도 비대

편도가 비대해져 기도가 좁아진 경우에 수면무호흡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수면 무호흡증 치료

1. 양압기

양압기는 수면 중에 숨을 원활히 쉴 수 있도록 기도를 강제적으로 여는 기계인데요.

수술을 하지 않아도 돼서 위험성이 전혀 없으며, 누구든지 간단히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항상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며, 소음이 발생하기 때문에 같이 수면을 취하는 사람이 수면을 방해받을 수 있다는 단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증상은 완화시킬 수 있지만 근본적인 문제 해결방법은 아니기 때문에 지속적인 효과를 보기는 힘들 수 있습니다.

 

2. 체중 감량

비만으로 인해 수면무호흡증이 발생한 경우에는 식단 조절과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수면 호흡 장애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는데요.

다만, 체중 조절은 환자의 강한 의지가 필요하다는 점과 비만으로 인한 수면무호흡증이 아닌 경우에는 그 효과가 미미하다는 점이 단점일 수 있습니다.

 

3. 구강 내 장치

수면 무호흡증이 심하지 않다면 입안에 마우스피스와 비슷한 장치를 입에 끼워서 수면무호흡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는데요.

다만, 착용했을 때만 효과를 볼 수 있고, 잘 때마다 장치를 착용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4. 수술 치료

수면무호흡증의 근본적인 원인인 좁은 기도를 확장시켜주는 수술을 받으면 수면무호흡증을 단번에 치료할 수 있는데요.

의료장치를 착용하지 않아도 되고, 수술을 받더라도 일상생활로 빠르게 복귀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수술을 받게 되면 전신마취를 해야 하고, 수술이 가능한 병원이 많지 않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수면무호흡증 예방

1. 옆으로 눕기

하늘을 보고 똑바로 눕게 되면 혀가 기도 입구를 막기 쉬운데요.

옆으로 누워서 자면 기도가 막힐 위험이 줄어 수면무호흡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2. 금주와 금연

술과 담배는 기도를 좁게 만들어 호흡을 힘들게 하는데요.

금주와 금연을 통해 수면무호흡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3. 체중 조절

정상 체중을 유지함으로써 수면무호흡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4. 충분한 휴식

몸이 피곤한 상태에서는 술을 마셨을 때와 똑같이 기도가 좁아지게 되는데요.

과로한 날에는 코를 고는 이유도 바로 이 때문입니다.

충분한 휴식을 통해 피로를 풀어주면 수면무호흡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추천글

 

부정맥 증상 원인 치료방법 정리

부정맥 심장이 불규칙적으로 두근거린다면 부정맥일 가능성이 높은데요. 부정맥은 급사까지 발생할 수 있는 매우 위험한 질환이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났을 때 신속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그

robotblog.co.kr

 

자도자도 졸린이유 7가지 요점정리

졸린이유 7가지 사람은 피곤함을 느낄 때 피로를 풀기 위해 휴식이나 수면을 취하는데요. 이렇게 휴식이나 잠을 자고 나면 피로가 풀리고 일상생활에 활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잠을 자

robotblog.co.kr

 

기면증 자가 진단 방법

기면증 얼마 전 MBC 예능 프로그램 '라디오 스타'에 출연한 현아는, 자신의 남자 친구 '던'이 기면증을 앓고 있다고 언급하면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었는데요. 남자 친구가 진지한 대화 도중��

robotblog.co.kr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